게시물
팔로워 19760425
팔로잉 1
Exits do Not Exist
  • ヾ(≧▽≦*)o
  • (✿◡‿◡)
  • YT
  • ENJK
    10.17
    꾹카이브 정리중...
    Diary

    1. 꾹카이브

    작년 10월에 문득 이런 생각을 했다.

    데뷔 25년차 가수 김종국의 자료를 이렇게 더이상 흘려보낼수만은 없다, 어떻게든 매일매일 쌓이는 사소한 떡밥을 기록해야 한다....! 

    까진 아니어도 어쨌든, 뉴비분들이 과거의 자료를 볼 때 검색할 수 있는 창구가 있었으면 했다.

     

    그래서 정리하기 시작한게 <김종국 아카이브> 프로젝트.

    약칭 꾹카이브ㅋㅋㅋㅋㅋ

    플랫폼을 이리저리 찾다가

    날짜 기반 + 페이지 안에 컨텐츠를 넣을 수 있는 노션으로 정착해서 지금까지 1년여 가량을 기록했다.

     

    근데 이게 내 현생 살다보면 매일매일 기록하기도 힘들구...

    과거를 정리하긴 더 힘들더라 따흐흑.........

    떡밥 많은 날에는 은근 시간 많이잡아먹기도 하고😂

    그래서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아서 공개를 못 하고있다.

     

    참고로 정보는 김종국 정보봇 https://twitter.com/KJK_info_bot 통해서 많이 가져오고 있다.

    아무래도 노션은 모바일 환경에서는 자료 업뎃이 쉽지 않다보니..

    우선 실시간으로 뜨는 떡밥은 트위터로 백업을 해두고, 노션 정리는 데스크탑으로 한번에 하는중.

     

     

    2. 동기화?

    예전에 공지로 올려놓은 스케줄 캘린더글 https://760425.tistory.com/149 이 있는데...

    사실 여기에 있는 구글캘린더는 지금도 업데이트 중이다.

    몇년간 업데이트 못하다가... 작년부터 방송 스케줄은 다 등록하려고 노력중이다.

     

    이게 아무래도 노션은 "캘린더"로서의 기능은 약하다보니

    구글캘린더와 동기화가 되면 참~좋을거같다고 생각했다.

     

    컴공 특 : 구글링 들어간다.

     

    처음에는 automate.io 를 이용해서, 노션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 구글캘린더 등록 & 구글캘린더 등록 -> 노션 db 업뎃

    이걸 둘다 켜서 쌍방향 동기화를 해줄까 싶었다.

    잠깐 테스트해보니까 되긴 되는데... 뭔가 복잡하긴 했다 ^-ㅠ

     

    그러다가 검색을 통해 찾은 서비스 calendar2notion

    만들어진지 얼마 안된 서비스라 구글에 비슷한 키워드로 쳐도 바로 안 나와서 찾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원래 개발자의 덕목은 누가 만들어놓은 api가 있으면 감사하게 가져다 쓰는것이다.

    라고 개발자도 아닌 학부생이 말합니다.

     

    아무튼 그래서 신나게 로그인을 했는데...!!

    문제는 저기에서 동기화되는 캘린더<->노션의 DB는 새로 만든 노션의 DB만 되고,

    기존 노션페이지의 DB는 동기화가 안 된다는 거였다.

     

    띠로링.............

    개발자님께 문의해도 안 된다고 하셨다 ^-ㅠ

     

    아무튼 그래서 구글캘린더와의 동기화는 잠깐 접어둠. 나중에 다시 시도해보는걸루....!

    복사를 어떻게 잘 해보면 될것같긴 하다. 근데 개발자님께 문의 더 넣어봐야할듯.......

     

     

    3. 웹사이트

    나에게는 쓸데없는 디자인욕심(!!) 이 있따....

     

    잠깐 tmi시간.

    최근에 신나게 최애 서치를 돌리다가 모 커뮤니티 구경을 잠깐 했는데 그때 본 글이 모 연예인의 스케줄 정리글이었다.

    월별로 스케줄목록 정리해서 html로 만드는 그거. 

     

    나도...뭔가...내 최애....김종국으로...!!!뭐 예쁘게 정리해서 보여주고싶다아아앜!!!!!!!!!!!

     

    그치만 아무리 머리를 굴려봐도,

    첫째로 김종국 스케줄을 정리한 html로 된 표를 올릴만한 커뮤니티가 딱히 없었고,

    둘째로는 데뷔 26년차 가수의 스케줄을 html 표로 일일이 가내수공업하는건 끔찍하게도 비효율적이었고,

    셋째로 내가 이미 노션에 기록해놓은 정보를 그대로 이동시키려면..................... 그건 불가능할것 같았다.

    (일년간 기록한 페이지 수가 500개를 넘어감)

     

    아무튼 그래서 나는 그냥 차라리 노션을 웹사이트로 옮기는 방법이 있을까 했다.

    이걸 그대로 말고 뭔가 좀더 보기좋은 웹사이트로...! 보여지게 하고 싶었다.

    구글링해보니 내 생각보다 많은 서비스가 있더라.

    대표적인게 oopy.io였다.

    한글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며, 유료긴 하지만 헉소리날만큼의 가격도 아니었다.

     

     

    +

    Popsy 를 통해서도 만들기 시도해봤는데, 여기는 무료지만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 상세페이지를 볼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따흐흑.... 캘린더뷰를 지원 안하는건 그렇다치는데 상세페이지를 아예 접근할수가 없다ㅠㅠ 

    무료도메인 따서 연결까지 해본게 아까우니까 여기에라도 올려봄 https://760425.tk/2021-6 

     

     

    4.

    사실 우선 10월 떡밥 업데이트 밀려서 그것부터 해야한다(

    요새 중간고사기간이라 바빠죽겠는데.... 과제 몇개 끝내고 한숨돌리는 와중에도ㅜㅋㅋㅋ 생산적인 김종국 덕질 하고싶어서 손발이 드릉드릉함ㅠ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으앙 

     

    5. 입덕가이드?

    어찌되었든 <꾹카이브> 프로젝트의 목적은

    꾹덕들에게 자료 서치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데에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뉴비에게도 고인물에게도 자료 아카이브는 필요하다 ^---^ 

     

    아무튼...

    김종국이 데뷔 26년차다 보니까 뉴비분들 입장에서는 처음 들어오면 뭐부터 해야하지???하고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으신것 같다.

    물론 그런 글이 올라올때마다 다들 와서 한입씩 먹여드리고 있지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뭔가.. 정리된 컨텐츠가 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문제는

    내가 지금 덕질한지 10년된 사람인데도

    아직까지 못본 컨텐츠가 많다는거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좋아하기 전에 나온 예능, 봤지만 오래돼서 기억 안나는 사진 등등......

    그래서 이 모든 자료를 정리하기는 완전 무리인데다가 ^-ㅠ

    "레전드"라고 할 만한게 너무너무 많아서 한두개를 뽑기도 어렵다는 것이다...ㅠㅋㅋㅋㅋㅋㅋㅋㅋ

     

    All을 정리하기는 불가능하고, Best를 뽑기도 어렵다.

    그래서 대체 어떻게 해야할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게 시간이 아주 많으면 어느정도 정리하는게 가능은 할 것 같지만...흑흑

    아..휴학하고싶다.......ㅎ

     

     

    6. 미우새 출연회차 정리

     

    오늘 새 트친분(=뉴비분)이 미우새 회차 추천해달라고 하길래...

    외장하드에 파일 받아두는 용도로 대충 써놨던 txt파일을 -> 표로 바꿔보았다.

    (그리고 소장용 영상 링크도 걸어놓고 싶어서 체크용 항목도 만들어놨다.)

    미우새는 참..... 아 진짜 추천해드리기 애매한게 편집 빻았는데 김꾹은 예쁘고 귀엽고 이런경우가 너무 많아서ㅠㅋㅋㅋㅋ

    추천회차를 꼽기가 어렵다....

    한 에피소드가 온전히 좋은 경우가 굉장히 드물다......

    게다가 흐린눈해야하는 연예인도 꽤 나오는편이고 ^-ㅠ

     

    어케든 정리를 좀 해보려고 별점 항목을 만들어놨는데...별점을 매기려면 집단지성의 힘을 빌려야할것 같다 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미우새가 이렇게까지 해줄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인가? 싶네

    안된다 싶으면 걍 포기하고 목록만 공개하는걸루 ㅠㅋㅋㅋㅋㅋㅋ

     

    (그럴 가치가 넘쳤던 런닝맨은 회차가 너무 많아서 결국 600페이지 넘는 리뷰북을 선물했찌...)

    근데 생각해보니 그냥 별점이 아니라 내용별 태그를 달면 되지 않을까? 싶어서ㅋㅋㅋㅋㅋㅋ 생각나는대로 대충 달아봤닼ㅋㅋㅋㅋㅋㅋㅋ

    머 이런저런..여러가지 방법으로 분류가 가능하겠다만.....

     

     

    여기까지 읽은 분이 거의 없을거같으므로 위 밍새 회차 정리 링크도 여기서 최초공개 (?) 하고감

    https://bit.ly/3FT8r9z

     

     

    백만년만에 티스토리에 사담글쓰는듯..

    분명 시험기간에만 이런게 하고싶을게 분명하지만..............!ㅎ.............! 아 미쳤다 너무 늦었다 이제 자야만한다...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런닝맨 첫인상 현인상표  (0) 2022.01.25
    보정과정s  (0) 2021.11.16
    작업중  (0) 2021.10.26
    [덕질팁 #3] 음원추출 .mp3 만드는 법  (0) 2021.09.16
    [덕질팁 #2] 여러 파일 확장자 쉽게 변환하기  (0) 2017.12.04
    뜨탕 ㅅㅁㅇㅈ 들(의미X)  (0) 2017.10.19
    [덕질팁 #1] 여러 이미지 합치는 방법  (0) 2017.05.02
    댓글 모두 보기